응급수학 - widekey 이야기

자사고 폐지 여러분의 생각은? 본문

여러분의 선택은?

자사고 폐지 여러분의 생각은?

widekey 2017. 6. 26. 16:00

지금(2017년 6월 26일)도 자사고 폐지에 대한 반대가 한창입니다.

 

이번 주제는 '자사고 폐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시고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는 것이 순서이지 않을까요?

 

자사고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줄여서 자사고라고 합니다. 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고등학교로서 2010년에는 이 자율성을 더 확대하고 발전시켰습니다.

 

그런데 다른 시각에서는 지나친 입시 위주의 교육과 상위권 학생 독식 현상으로 인해 고교서열화 등 문제를 보고 있습니다.

 

이에 현 대통령은 외고 자사고 폐지를 통해 교육개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현재 이를 진행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자사고 폐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앞서 언급 한 부분이 가장 큰 이유가 되겠죠. 바로 입시 위주의 교육과 상위권 학생 독식 현상으로 인한 고교서열화가 큰 문제이고 이를 해결하는 가장 근본적인 부분이 자사고 폐지로 보고 있습니다.

 

 

<자사고 폐지에 대한 서울시 교육감과 경기도 교육감의 입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나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등의 자사고·외고 폐지 주장에는 일단 일리가 있어 보인다. 첫째는 자사고·외고가 우수학생들을 싹쓸이 해가기 때문에 일반고가 황폐화됐고 학교 간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는 것이다. 둘째는 이에 따라 고교가 서열화 되자 초등생까지 상급학교 진학경쟁에 내몰려 정상적인 교육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셋째는 자사고·외고의 학비가 일반고의 3배 이상이나 돼 부유층만 갈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런데 이를 반대하는 입장도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 대해서 반대를 하는 것일까요?

 

<자사고 폐지에 대한 반대 입장의 전문가들>

 

홍성대 상산고 이사장은 명문대에 가지 않으면 자립이 안 되니 사회가 경쟁과 사교육이 심해지는 것인데 이를 가만두고 자사고·외고만을 통제하려 한다면 앞뒤가 바뀐 정책이라고 비판했고 최명재 민족사관고 설립자도 영국의 이튼스쿨과 같은 명문학교를 한국에 설립하고자 하는 평생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를 세웠다고 했습니다.

 

<자학연 학부모들의 입장>

 

"조 교육감이나 정부의 요직에 있는 인사들이 자신들의 자녀는 자사고·외고에 보내 좋은 대학에 보내놓고 이제 와서 왜 우리에게만 그렇게 하지 못하게 하느냐"고 반박하였습니다.

 

여러분의 입장은 어떤가요? 자사고를 폐지하는 것이 맞을까요? 아니면 자사고를 그대로 두는 것이 맞을까요?